우리는 얼마나 우리 크고 작은 성공들을 객관적으로 보고 있을까? 그 모든 성공들이 나의 실력으로만 이루어 진것일까?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을 이 책 “행운에 속지마라”에서는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2007년 저서 “블랙스완”으로 유명한 나심 탈레브의 저서이다. 별명이 월가의 철학자인 것에서 알수 있듯이 그가 쓴 책들은 사실, 한번에 확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두고두고 여러번 읽어야 된다. 난해한 부분도 꽤 있다. 하지만 이책을 여러번 읽을 만큼 좋아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해 주었다.
우리의 인생에서 운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면서, 다양한 전문가들을 그의 논리로 깐다.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나는 이책을 과학,수학,철학등의 역사에서 살펴 볼수 있는 세가지 관점에서 살펴 보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1.선형, 비선형, 확률형 사고
인류의 사고 방식이 선형에서 비선형, 그리고 확률적 사고로 변화해 온 것은 인간 지식의 진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변화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의 발전과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했다. 초기에 인류는 선형적 사고에 더 의존했으며, 이는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고 예측 가능하다는 가정에 기반을 두었다.
어떻게 보면 인류 역사 초기의 간단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서는 잘 작동하는것이 맞았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한 변수가 상호 작용하게 되면서, 이러한 선형적 접근 방식만으로는 현실을 정확히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비선형 사고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비선형 사고는 원인과 결과가 비례하지 않고,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결과다. 이는 현대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 복잡계 이론의 적용과 같은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최근에는 확률적 사고, 즉 불확실성과 확률을 기반으로 한 사고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는 경제학에서의 위험과 불확실성 관리, 정치학에서의 예측 모델, 문화 연구에서의 다양성과 가능성 탐색 등에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더욱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 되었다. 여기까지 3가지 모델의 아주 간단하게 소개해 보았다.
2.행운에 속지마라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행운에 속지마라(Fooled by Randomness)”는 선형적, 비선형적, 그리고 확률적 사고의 세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이 책은 행운과 무작위성이 우리의 결정과 인생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말하고 있다.
선형적 사고 관점:
이 책은 특히 선형적 사고의 한계와 그것이 개인의 인식 및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다. 앞에서도 짧게 썼듯이 선형적 사고는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고 예측 가능한 직선적 관계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특히 경제적 성공과 인생의 성취를 이해하는 데 자주 적용된다. 저자는 선형적 사고방식이 어떻게 우리를 오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조한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성공한 개인을 보고 그들의 성공이 단순히 능력, 지식, 노력의 직접적 결과라고 생각한다. 아닌가? 스스로 잘 생각해 보자. 우리는 살면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런식으로 쉽게 생각해 왔다.이러한 생각은 선형적 사고의 전형적인 예로, 원인(노력)과 결과(성공) 사이의 직접적이고 단순한 연결을 가정하고 있다. 하지만 탈레브는 이러한 접근 방식이 현실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과소평가하며, 결과적으로 우리가 무작위성과 행운의 역할을 간과하게 만든다고 주장하고 있다.
탈레브는 선형적 사고의 한계를 지적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 또는 실패를 오로지 개인적인 능력이나 선택에 기인한 것으로만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이러한 사고방식이 실제보다 훨씬 더 단순화된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비판한다.
실제로는 많은 외부 요인과 무작위적 사건들이 우리의 삶과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보자. 경제 시장에서 성공한 트레이더는 자신의 직관과 분석 능력 덕분이라고 믿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운이 좋은 몇 번의 거래가 그들의 성공을 크게 좌우했을 가능성이 높다. 꾸준히 계속해서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이 적다는 사실만 보아도 알수있다.
그는 성공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우연과 필연 사이의 경계를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선형적 사고를 넘어서서, 우리가 불확실성과 무작위성을 인정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우리의 인생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서술한다.
비선형적 사고 관점:
비선형적 사고는 현실의 복잡성과 예측 불가능성을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선형적 사고는 사건의 결과가 원인에 대해 비례하지 않고, 작은 원인이 큰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 현상을 다룬다. 이는 선형적 사고의 직관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넘어선다는 점에서 중요한 차이를 보인다. 저자는 우리의 삶과 성공, 특히 금융 시장의 동향과 같은 영역에서 비선형적 현상의 영향을 깊이 탐구한다.
금융 시장은 그 자체로 비선형적 특성을 가진 대표적인 예로, 작은 정보의 변화나 예상치 못한 사건 하나가 시장 전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의 동향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선형적 사고로는 한계가 있으며, 비선형적 사고가 필수적이다.
비선형적 사고는 또한 그의 또다른 저서 ‘블랙 스완(Black Swan)’과 같은 이론을 통해 더욱 명확히 이해된다. 블랙 스완 이론은 예측할 수 없고, 발생 확률이 매우 낮으며, 발생 시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설명한다. 이는 탈레브가 강조하는 비선형적 사고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이러한 블랙 스완 사건들이 역사와 경제,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말한다. 특히, 개인이나 기관이 이러한 비선형적 현상을 어떻게 대비하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그는 우리가 종종 경험하는 사건들이 선형적이고 예측 가능한 패턴을 따르지 않음을 인정하면서, 비선형적 사고를 통해 더 넓은 범위의 가능성을 고려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탈레브는 인간이 과거의 경험과 정보에 기반한 선형적 추론을 선호하며, 이로 인해 비선형적 현상이나 블랙 스완 사건을 과소평가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한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선형적인 사고를 선호하며, 우리의 뇌 또한 진화적으로 비선형적인 사고에 약한것 같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비선형적 사고를 채택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으며, 현실 세계의 복잡성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을것이다.
확률적 사고 관점:
이 책에서는 확률적 사고의 관점은 인생과 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로 제시된다. 확률적 사고는 불확실성과 무작위성이 우리의 결정, 성공, 실패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이다. 이 관점은 선형적이거나 비선형적 사고를 넘어서, 세계를 보는 또 다른 차원을 제공한다. 저자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는 여러 사건들이 무작위적인 요소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그는 특히 금융 시장을 예로 들어, 시장 참여자들이 자신의 성공이나 실패를 개인적인 능력이나 전략에 귀속시키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는 운이나 무작위적인 사건의 결과일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는 확률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그의 주장으로, 진정한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무작위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계산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확률적 사고는 또한 인간의 인지적 편향과 오류를 다룬다. 나심 탈레브는 인간이 과거의 사건들로부터 단순한 패턴을 도출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패턴 인식이 실제보다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는 확률적 사고를 통해 극복할 수 있으며, 우리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이 책은 확률적 사고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도구임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더 현명하고 탄력적인 방법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제시한다.
3.결론
우리 뇌는 아직도 선사시대의 뇌라는 말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우리는 사실 확률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뇌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만큼 확률적 사고는 힘들다는 것이다. 성공의 이면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 보기를 바라는 독자라면 한번쯤 읽어 볼만 한 책이다. 하지만 단순히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니 주의하기 바란다.
우리가 거의 항상 간과하는 무작위성은 우리의 삶과 함께다. 이것을 인지하고 받아들이면 현실을 더 넓은 시야로 바라보고, 불확실성을 인정하며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인생의 우리가 바라는 것 처럼 간단하지도 쉽지도 않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똑똑하지 않다. “행운에 속지마라”
1 thought on “3가지 관점으로 살펴보는 “행운에 속지마라”-나심 탈레브”